집화살표_1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pdf 다운링크 복사
Q

명예훼손변호사님 허위사실 명예훼손으로 고발 당해도 처벌이 가능한가요

조회수 4,045 | 2022-12-01

얼마전에 저를 유독 싫어하는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에 대해 안좋은 소문을 퍼뜨리고 다녔습니다 그리고 같이 활동하는 카페 게시판에도 익명으로 허위사실을 좀 유포했습니다 근데 어떻게 안건지 저에게 연락이 와서는 거짓 소문 퍼뜨렸다고 허위사실 명예훼손 죄목으로 고발을 했다고 합니다 혹시 사실이 아닌걸 퍼뜨렸을 경우에도 처벌 받을수 있는건가요 조금 급하니 명예훼손변호사님 빠른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명예훼손변호사의 허위사실 명예훼손 관련 질의 응답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명예훼손변호사 입니다.

먼저, 누군가의 명예를 훼손하였다는 죄목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3가지 영역이 충족되어야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이는 특정성, 공연성, 비방성이 있는데요. 특정성이란, 피해자에 대한 특정 여부를 의미하는데, 실제로 실명을 거론하지 않아도 피해자로 특정될만한 상황이라면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공연성이란,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인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즉, 한 사람에게 유포하였다고 할지라도 이로부터 불특정 또는 다수인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면 공연성이 충족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고의적으로 상대방을 비방하려는 목적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비방 목적이 아닌 공익적인 목적으로 작성하게 되었다면 성립요건에 해당되지 않아 처벌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법정형을 살펴보면 형법 307조에 의하여 명예훼손죄해당 위법행위를 규율하고 있는데요.

제1조에 공연히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율하고 있습니다. ​

또한 제2조에서 공연히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실 적시에 의해 사이버 명예훼손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사이버 명예훼손은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처벌이 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공간에서는 한번 시작되는 루머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유포되기 때문에 그만큼 피해자의 고통이 깊을 수밖에 없어 강력한 처벌로 규율될 수 있습니다.

관련 구성원

이예섬변호사님

이예섬

수석변호사

이메일

형사전문변호사

T. 070-5214-2362

변관훈변호사님

변관훈

수석변호사

이메일

형사전문 변호사

T. 070-7510-1755

한도영변호사님

한도영

수석변호사

이메일

형사전문 변호사

T. 070-7510-3368

김성익변호사님

김성익

수석변호사

이메일

형사전문 변호사

T. 070-5117-2950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공정거래법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

이름

연락처

사무소

select icon

사건분야

select icon

문의내용

Quick Menu

카톡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