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조회수35,585
대전 한 오피스텔에서 자취 중입니다. 집주인이 갑자기 집을 보러 온다고 비밀번호를 가르쳐 달래서 직접 갈 수 없어 한 번 알려줬는데 그 뒤로 안 올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어제 귀가 후 누가 다녀간 흔적이 있어 집주인한테 물어보니 어제 다시 한번 들어갔다는 거예요. 화가나서 주거침입죄로 고소하고 싶은데 대전변호사중에서 주말에도 상담해주는 분 있을까요?
주거침입죄
대전변호사
관련 문의 답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대전변호사입니다.
집주인이 세입자의 동의 없이 집을 수차례 드나든 것은 불법 주거침입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주거침입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무단으로 타인의 주거지에 침입해야 하며, 정당한 권한이나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들어가는 것이 조건입니다.
실제로 형벌이 이뤄지게 하려면 사건의 사실인과 관계와 주거침입죄 성립요건에 먼저 해당하는지 대전변호사와 먼저 살펴본 후 고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주거침입죄의 경우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 관리하는 건물과 선박 및 항공기 등에 허락없이 들어가는 행위, 퇴거 요구를 하였으나 불응한 경우, 허락 없이 함부로 수색하는 행위로, 만약 형사고소 후 주거침입죄 혐의가 인정된다면,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집주인이라고 하더라도 어떠한 이유든 간에 상대방의 동의 없이 침입하는 행위는 절대 일어나선 안됩니다.
그렇기에 구체적으로 주거침입 사건발생경위 및 피해범위에 대한 보상/합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대전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형사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예약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 가능
카톡예약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온라인예약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업무분야
더보기
관련 구성원
더보기